비복근 파열(Gastrocnemius Muscle Tear)-Tennis Leg 테니스레그, 운동중에 갑자기 종아리 통증 1주일 후기
비복근 파열은 상당히 고통스럽고 회복 과정이 2주 이상으로 길기 때문에, 이를 경험한 사람들에게는 큰 도전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비복근 파열을 경험한 후 1주일이 지난 후의 회복 과정과 그 경험에 대해 다룰 것입니다. 이를 통해 비슷한 상황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1일 차. 사고 발생. 응급처치.
비복근 파열은 일반적으로 강한 충격이나 갑작스러운 움직임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나의 경우, 스쿼시를 치는 중 갑작스러운 움직임으로 인해 발생했으며, 그 순간 맞은 듯 한 강한 통증을 느꼈습니다. 이후 휴식 시에 통증은 없었으나 움직일 때 통증이 발생했습니다. 살짝 딛는 것은 가능하였으나, 내딛는 동작이 되지 않아 휴식시에 통증은 없었지만 보행이 어려웠습니다. 이 때 응급 처치가 중요합니다. 사고 발생 후 48시간 동안은 냉찜질을 해야 합니다. 집으로 돌아와 즉시 냉찜질을 하고 월마트에서 calf compression sleeve를 구매하여 착용하였습니다. 쩔뚝이며 마트에 들어서자 친절한 직원이 전동카트를 가져다주었습니다. Pain management may include rest, ice, compression and elevation. RICE가 가장 중요하다 했다. 마사지는 하지 않는다.
2일 차. 냉찜질
붓기가 생겼습니다. 냉찜질을 계속합니다. 통증은 비슷합니다. 병원을 방문하려고 하였습니다. 반깁스 같은것을 하고 다리를 많이 쉬게 하면 빨리 나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회복기간은 2주정도로 예상되었습니다.
Urgent care에 갔지만 처치가 불가능 하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정형외과를 방문했는데.... 접수비가 350불이었습니다. 초음파라던가 x-ray등 추가검사를 시해하면 추가비용이 발생할 터. 차마 접수하지 못하고 돌아오면서 아마존에서 더 강력한 compression sleeve를 주문했습니다. 잊지말자 RICE( rest, ice, compression and elevation
3일 차. 온찜질
48시간이 지나면 온찜질을 시작합니다. 걷기가 불편한 건 여전합니다. 아마존에서 구매한 compression sleeve가 도착하여 기존것에서 바꾸어 착용하였습니다. 더 강력한 지지가 가능했습니다.
7일 차. compression 없이 보행 가능
쩔뚝임이 확실히 줄었습니다. 보폭을 작게 하면 정상처럼 걸을 수 있었습니다. 다만 보폭을 크게 하고 발을 미는 동작시에 종아리 근육이 찌릿찌릿 하며 통증이 느껴졌습니다. calf compression을 착용하지 않고 약간 덜 쩔뚝이며 걸어봅니다.
1주일이 지난 후, 보행 시 통증은 여전히 작게 존재했지만, 처음의 그 급성 통증은 다소 완화되었습니다. 비복근 파열은 1도, 2도, 3도로 나뉘는데 3도의 경우 무조건 수술만 답입니다. 병원가세요. 전 그나마 1도로 그 중 약한 파열이라 가능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응급처치 RICE(rest, ice, compression and elevation)를 따르는 것이었습니다. 응급처치를 잘 하시고 적절히 휴식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